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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야기

이지성 작가 미국 테슬라 주식 추천 투자하지 않는 진짜 이유

by 방주 주인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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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작가로 유명한 이지성작가가 유튜브를 통해 미국 주식을 공부하고 종목도 추천해주고 있는데 수익이 엄청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는 국내 개미투자자들이 많이 매수한 테슬라를 추천하지 않는데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3단계 회원이 되어야 들을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 되시면 좋을 것 같아 제공해 드립니다.

이지성 작가 강의 모습

 

테슬라 주식 투자하지 않는 진짜 이유

 

 

테슬라 잘될것인가? (전망)

한때 뜨거워서 1등했던 주식이고 대한민국에서 많이 산 주식입니다. 이것도 초기에 샀다면 괜찮은데 핫할 때 샀던 분들은 눈물 흘리고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 부분에서는 1등이고 당분간 4,5년은 좋을 것이지만 그 이후는 모르겠다고 2020년에 말했는데 테슬라의 몰락에 대해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몰락하지는 않겠지만 중국 비야디가 전기차판매1위를 했는데 테슬라가 2위로 밀려났지요. 비야디그룹은  중국정부지원이 전폭적으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90%는 중국에서 판매되고 10%는 해외에서 발생하지요. 아직은 테슬라가 넘버 1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 ceo가 불안합니다. 나는 전기차에 대한 신뢰가 안갑니다. 일런머스크의 피곤함을 볼 때 모르겠다입니다. 테슬라의 폭발적성장은 전기차기업이라기보다는 인공지능이 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차 안에서 주문도 하고 영화도 보고 잠도 자는 등, 테슬라클라우드가 있고, 제2의 애플이 되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믿었지요. 자율주행차와 인공지능 무게가 많이 실려서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테슬라 자율주행은 형편없다, 자율주행의 진정한 회사는 구글이다."라고 했습니다. 

 

 

 

테슬라의 미래

테슬라가 정말 잘 될 수도 있고 폭망 할 수도 있고 이 정도 수준으로 10년 갈 수도 있습니다. 일런머스크 말에 정답이 있습니다. 첫 번째, "2024년에 테슬라주가가 별로 안 좋을 것이다. 신차도 나오지 않을 것이고" 이런 일런머스크의 말에 일리는 있으나 그대로 믿지는 않습니다.

 

챗gpt 순간이 오고 변곡점이 있으면 달라집니다. 인류를 충격에 빠뜨릴 뭔가를 말합니다. 인공지능에 대해 두려움도 느끼고 일상으로 느낄 때, 순식간에 사용자가 1억이 되어 테슬라에 찾아올 때, 단순한 전기차가 아니라 애플이 추구했던 완벽한 그것을 성취했을 때, 난리가 나고 한국에도 테슬라가 세워지고, 이런 때가 올지가 관건입니다. 미래를 모르지만 예측은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자율주행이 중요하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판타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일런머스크가 "2016년에 테슬라 운전자는 운전대를 잡지 않고 미국대륙을 횡단하게 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2020,2021년도에 가능할 것 같이 말했습니다. 이 당시에 다른 자동차도 레벨 3 자동차가 많이 보급될 것으로 말했습니다. 레벨 1,2는 인간이 운전하는 것, 레벨 3부터는 인간이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됩니다. 레벨 3부터는 인간이 어느 정도 관여하느냐에 따라 나눠져 있습니다.

 

애플카가 추구했던 게 레밸 5예요. 아이폰에 메시지를 보내면 공용주차장에 있던 게 집 앞으로 오는 겁니다. "아 피곤해" 하면 침대가 쫙 깔리고, 누워서 음악을 들어도 되고, 영화를 봐도 됩니다. 이때 도착했다고 창문이 딱 열리고 "원하는 장소에 도착했습니다"라고 하는 게 레벨 5인데 테슬라 일런머스크는 항상 레벨 5를 말했어요. 그런데 2024년 레벨 3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벤츠, 혼다는 만들었는데 시속 60k 밟을 수 없고 특정시내도로주행만 가능합니다. 좁은 길을 못 들어갑니다. 레벨 3이 나왔지만 레벨3가 아닌 것이지요. 레벨 2 정도라고 할 수 있고 자율주행이라 할 수 없습니다.

 

작년에 거짓말했는데 테슬라완전자율주행에 진입했다고 했습니다만 3단계도 진입 못했습니다. 2단계예요. 레벨 2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말에 "늦어도 올해까지는 300만 대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게 하겠다." 최소 레벨 3 이상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최대 레벨 4가 나온다고 말했어요, 2024년까지 말입니다. 벌써 4월인데 이것도 거짓말입니다. 일런머스크가 이런 말하면 안 되는 게 테슬라의 ceo잖아요. 

 

 

 

테슬라 첫 번째 보고서(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 )

최근에 14개 차량브랜드 자율주행시스템평가: 14개 중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3개도 봐줄 만하다 정도지 자율주행기술이 있다는 것, 이 정도는 불량은 아니야,라고 할 정도였습니다. 여기에 11개는 운전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테슬라도 들어가 있습니다. 포드, 볼보, 비엠 W 등 최하위는 볼보, 13위가 테슬라였습니다. 12위는 테슬라 오토파일럿입니다. 말하자면 자율주행뻥튀기로 주가가 올라갔는데 다시 꺼진 건데 다시 올라가려면 자율주행 이슈 챗gpt의 순간이 나와야 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보고서 (미국도로교통안전국 NHTSA)

테슬라에 명령을 내렸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차량기능 오토파일럿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 2012년부터 2023년 말까지 판매한 차 모두 203만 대를 리콜해 주라. 그래서 업그레이드 형태로 리콜해주고 있습니다.

 

세번째 보고서 (미국리서치회사 가이드하우스인사이트)

자율주행브랜드평가를 했는데 테슬라가 꼴찌였다. 객관적인 보고서를 보면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2021,2022년도 역시 꼴찌였습니다. 

 

이것은 4년 전에도 얘기했는데 자율주행에 대해서 미국자동차회사들이 평가했는데 항상 순위권밖에 있었다고 합니다. 1등은 구글의 웨이모가 했습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인텔의 "모빌아이"가 했는데 이것은 히브리대학교 교수가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구글웨이모" 이야기를 말씀드리면 구글은 자율주행차의 미래를 선도하겠다며 웨이모에 막대한 투자를 했는데 최근엔 투자를 축소하고 있고, 연구원인력을 감축하고 있습니다. 천하의 구글조차도 자율주행기술이 불가능한 것 아니야? 하고 빠져나오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율주행 넘버원 순위를 인텔한테 넘긴 것지요.

 

작년(2023년) 자율주행 기술순위를 알려드립니다. 1등 인텔 모빌아이, 2등 구글의 웨이모, 3등 중국의 바이두, 4등 미국의 GM크루즈, 5등 현대차그룹 액티브 모셔널, 한국의 현대차와 미국의 액티브 기업이 합작해서 "모셔널"이라는 자율주행차기업을 만들었죠. 6등 엔비디아, 7등 미국 자율주행기업 오로라, 8등이 중국의 위라이드이고, 결국 15위까지 다 보아도 테슬라는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결국 1등부터 15등까지 미국이 쓸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을 사랑해야 됩니다.

 

자율주행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때 제일 잘 나가는 기업이 어딥니까? 구글, 인텔, GM, 현대차, 엔비디아, 아마존, 다 미국입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학습하지 않은 것은 대처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한다고 하지만 이것도 인간이 짜놓은 프로그램 안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하는 학습은 암기를 하는 것인데 도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은 무한대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이라는 것은 인공지능에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 한, 챗gpt를 뛰어넘는 혁명이 일어나지않는한 물 건너갔고, 자율주행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자율협력기술, 말하자면 도로에도 인공지능을 심는 겁니다. 결국 지금 현재 자율주행은 정체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입니다. 

 

 

 

다른 보고서인 미국 플로리다주 법원에서는

일론머스크와 임원들이 테슬라 오토파일럿 자율주행 결함을 확인하고도 차량에 탑재했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또 테슬라 전 직원 루카스 크룹스는 작년 12월에 양심선언을 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다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인공지능도 자율주행이 아니고, 사실상 껍데기자체도 자율주행과 상관이 없다"라고 했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했습니다. 장애물이 없는데도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테슬라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시길 바라서 여기까지만 정리했습니다. 이지성작가는 미국주식전문가로서 30만 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멤버십을 단계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가격은 저렴하면서 지식은 수준급을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요즘 미국의 여러 매체에서 테슬라의 미래전망을 다르게 내놓고 있는데 이 글이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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