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

by 방주 주인 2021. 10. 2.
728x90
반응형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

 

 

 

 

오늘은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콩나물무침은 어떤 콩나물을 골라서 사느냐가 중요합니다.

 

저는 3번 씻어 나온 콩나물이 저와 잘 맞아서 언제부턴가 계속 쓰고 있지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콩나물무침을 할 때마다 마음에 안 들어서 잘 안했어요.

 

그런 와중에 콩나물무침을 잘하는 추어탕집이 있어서 갈 때마다 맛있게 먹었답니다.

하지만 콩나물 먹겠다고 좋아하지 않는 맛을 내는 추어탕집에 자꾸 갈 수는 없어서 제 딴에는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맛을 내는 비법을 터득해 버렸습니다.

 

이런저런 방법을 써 보았는데요, 오늘 맛있는 비법 보여 드릴게요.

정말 맛있다고 생각되어 소개드립니다.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

재료
콩나물 400g, 고춧가루 2큰술, 멸치액젓 2~3큰술, 매실액 1큰술, 홍고추 1개, 대파 가는것5~10cm, 참기름 1~2큰술, 깨소금 1~2큰술.

 

 

1.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재료입니다.

보통 콩나물무침에 설탕을 쓰는데요, 저는 이웃집에서 주신 직접 담은 매실을 사용하려고 해요.

 

 

 

2. 먼저 콩나물을 씻어줍니다.

저는 3번 씻어 나온 콩나물이라 3번 더 씻어주었는데 2번만 씻어도 될 것 같아요.

 

 

 

3. 옛날 어른들이 쓰던 식으로 굵은소금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덮어서 25분쯤 끓이면 되는데 저는 다른 일하다가 28분 되었어요.

 

 

 

4. 여기까지는 콩나물국과 콩나물무침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이제 콩나물무침 할 만큼 콩나물을 건져내면 됩니다.

건져내고 남은 콩나물과 국물에 조금만 재료를 더하면 콩나물국이 되지요.

 

저는 콩나물국도 만들 생각으로 국물이 어느 정도 넉넉하게 했습니다.

무침만 할 때는 물을 국그릇으로 3그릇만 해도 되겠지만 저는 5~6그릇을 부었습니다.

남편이 지금 몸살기가 있어서 이렇게 했어요.

 

 

 

5. 이렇게 깔끔하고 맛있는 콩나물국이 완성되었습니다.

오늘은 마늘을 넣지 않고 국을 끓였습니다.

콩나물국은 간을 잘 맞추고 마지막에 대파와 참기름을 넣어주면 고소하고 구수한 게 맛있습니다.(붉은 고추는 취향 대로)

여기까지는 콩나물국을 소개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건져서 식혀놓은 콩나물로 콩나물무침을 합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6. 콩나물무침은 씹는 맛을 살려줘야 하는데요, 어떤 분은 콩나물을 삶은 후에 씻어주기도 하지만 저는 그냥 식혔습니다.

급할 때는 냉장고에 10분 두었다가 쓰면 됩니다.

지금은 날씨가 선선해서 냉장고에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식감이 좋습니다.

 

 

 

7.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 영상입니다.

 

 

 

8. 이렇게 맛있게 완성되었습니다.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 완성작품입니다.

맛을 보니 정말 맛이 좋아 기분까지 좋아집니다.

 

 

 

9. 콩나물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맛있게 무친 콩나물을 맛보시면 그때부터 드시게 될 것 같아요.

 

 

 

10. 오늘은 외출했다가 늦게 콩나물무침하느라 남편은 아직 맛보지 않았지만 남편은 제가 만든 콩나물을 정말 잘 먹어줍니다.

제가 생각해도 식당에서 사 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는 것 같아요.^^

 


 

★콩나물 효능을 알아볼까요?(지식백과)

  • 콩나물에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알코올 해독하는데 도움을 준다.
  • 콩나물에 풍부하게 포함된 양질의 섬유소장내 숙변을 완화해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을 건강하게 한다.
  • 콩나물과 돼지고기를 함께 조리하면 돼지고기의 단백질과 콩나물의 비타민, 무기질이 영양상 균형을 맞춘다.

 

이웃님들!

이제는 콩나물을 자주 드시면 좋은 이유를 찾으셨나요?

저도 여름을 지나면서 잘해 먹지 않았지만 지금부터 내내 먹어 봐야 될 것 같아요.

감기몸살에는 콩나물국 만한 게 없잖아요.

지금까지 콩나물국 끓이는 법과 붉은색 콩나물무침 깔끔하고 맛있게 하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